클라우드 서비스 및 시스템 구축 기업 넷킬러 공식 한국어 블로그 입니다. 넷킬러는 기업의 IT 혁신을 위한 '가장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코드, 스마트폰 및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한 출석체크 시스템 사례

바코드 &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한 출석계
넷킬러바코드스캐너 사용 사례 : 출석 기록 트래킹

학생이나 수강생의 출석을 수기를 통해 기록하여 관리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입니다. 출석 체크 시스템을 이용하면 출석 체크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며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넷킬러 바코드 스캐너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학생 ID, 시간 등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일상 용도 또는 시험 일자나 이벤트 등에 출석 체크를 하는 간편한 방법을 찾고 계신다면, 넷킬러 바코드 스캐너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강사는 출석 양식을 만들어 학생이 수업 시작 시 학생 ID 바코드를 스캔하면, 강사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구글 스프레드시트상에 출석이 바로 기록됩니다. 학생 상태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학생 ID를 재스캔하거나 시트상에 직접 변경하여 해당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우선, Netkiller Barcode Scanner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다음의 여러 방법으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1. 크롬 웹 스토어
구글 크롬 스토어에 액세스하여 “Netkiller Barcode Scanner"을 검색합니다. 앱을 클릭한 후 [Visit Website]를 선택합니다

  1. 브라우저 웹 주소 입력하기
또한 해당 프로그램은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http://bc-scanner.appspot.com을 입력하여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1. 앱 스토어(App Store)
Netkiller Barcode Scanner 앱은 애플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설치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OS 기기에 있는 앱 스토어에서 "Netkiller Barcode Scanner"을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Netkiller Barcode Scanner는 Google Drive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요청합니다. 해당 응용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려면, [Allow]를 클릭해주십시오.


다음, “Create New Spreadsheet from Dynamic Form”를 클릭합니다.

해당 사용 사례 경우, 학생 출결 기록 관리용으로 만들어진 양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출결 양식 디자인하기

강사는 학생용 출석 작성 양식을 아래 화면과 같이 디자인합니다. 해당 양식은 학생이 자신의 학생 ID 바코드를 스캔할 때마다 나타납니다. 스캔될 해당 학생 바코드 번호 및 시간은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학생은 직접 자신의 이름을 입력한 후 출석 / 결석 상태를 선택합니다. 다


디자인이 완료되면, 디자인 양식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OK]를 클릭하시면 [Complete and Save]가 모바일 스캔에 관한 디자인 양식이 공식적으로 사용됩니다. 양식이 생성되면, Netkiller Barcode Scanner은 모바일 스캔에 관한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서 Google Drive에 있는 Google Spreadsheet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Google Spreadsheet의 기본 제목 “Netkiller Barcode Scanner_2.0”에서 자신의 용도에 맞는 제목으로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해당 사용 사례의 경우, 스프레드 시트는 “Student Attendance”명으로 변경하겠습니다.


옵션: 학급 명단이 있을 경우 바코드(Barcode) 열에 바코드 번호, 학생 이름(Student Name) 열 아래 학생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 후 스마트폰을 통해 학생 카드의 바코드를 스캔 시 모바일을 통해 이름이 자동으로 조회되며 상태값(Status) 변경 후 확인버튼을 눌러 제출하면 시트상에 상태값과 시간(Scan Timestamp) 등이 함께 기록됩니다. 만일 구글 스프레드시트 상에 명단이 없을 경우, 모바일을 통해서 학생 바코드 스캔 후 이름을 입력한 뒤 제출하면 스프레드시트상에 내용이 저장됩니다.

학생 ID 바코드 스캔하기

학생이 수업에 도착할 때, 강사는 학생 ID의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학생이 강사의 모바일 기기 (지정된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스캔에 학생 ID 바코드 번호, 이름 및 시간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새로운 학생의 경우 또는 처음에 구글 시트에 명단이 생성되지 않은 경우, 모바일을 통하여 해당 양식은 바코드 번호와 관련된 학생 이름을 작성할 것을 요청할 것입니다.


상태값 업데이트 후 모바일 폰의 폼 양식을 통해 [Submit Changes]을 누르면, 강사의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학생 출석(IN)”으로 이전에 이름이 변경된 Google 스프레드시트에 자동으로 정보가 기록됩니다.


업데이트 변경으로 재스캔하기

모바일을 통해 학생 ID 바코드를 재스캔하면 이전에 입력된 정보가 조회되며 모바일 화면에 표시됩니다. 정보에 관한 수정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학생 ID를 재스캔하시면 학생 출석 상태를 "출석"에서 "결석"으로 변경하는 등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넷킬러 바코드 스캐너를 활용해 학생 출석을 확인하는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사는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강사의구글 드라이브의 시트상에 출석 데이터를 편리하게 저장되므로 입력된 정보를 변경 및 수정할 수 있으며, 차트 등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여러 기능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및 최대규모의 구글앱스, 구글맵, 구글 GSA, 그리고 구글 크롬북/크롬박스 미팅 파트너
국내 최초 구글 엔터프라이즈 및 구글앱스 프리미어 파트너 (Google for Work Premier Partner)
국내 유일 구글 포 에듀케이션(Google for Education) 파트너
국내 유일 구글 크롬 관리자 콘솔 공급 파트너 (Google Chrome Management Console Partner)

Previous
Next Post »

ConversionConversion EmoticonEmoticon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