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및 시스템 구축 기업 넷킬러 공식 한국어 블로그 입니다. 넷킬러는 기업의 IT 혁신을 위한 '가장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NBS 앱을 사용하여 입출고 재고 관리 진행하기

NBS를 이용한 재고 수량 관리 사용 사례
재고 관리를 시행 하더라도 재고 변동에 따라 인벤토리를 일일이 업데이트하는 일은 여간 번거로운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일요일 아침에 10개의 상자가 있었지만, 월요일 아침에는 1개의 상자를 반출하는 경우를 가정 해보십시오. 이 경우 총 9 개의 상자가 남게 됩니다. 이 모든 변동사항을 어떻게 추적 할 수 있을까요? 넷킬러 바코드 스캐너를 통한 입출고 사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이 폼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NBS 실행 뒤 바코드(Barcode), 항목 이름(Item Name), 최근변경시간(Time Stamp), 입출고(Quantity In or Out), 이전 총계(Previous Total)로 구성된 양식을 만듭니다. 항목이름, 수량, 입출고, 이전 총계는 모두 텍스트 필드(Short Answer) 폼 필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얼마나 많은 수량의 아이템이 입고 또는 출고 되는지 파악하기 위한 사례로
상기 폼 필드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폼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상기 폼의 연결된 NBS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고 "바코드 스캐너(Barcode Scanner)"탭을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F1셀에 다음과 같은 함수를 입력하면 입고 또는 출고 시 수량이 자동으로 변경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 ArrayFormula (IF (ISNUMBER (D1 : D) * ISNUMBER (E1 : E), D1 : D + E1 : E, IFERROR (1/0)))

즉, 상기 수식를 통해 E2, E3 등 E컬럼에 각 재고 아이템의 입출고 시 잔여수량이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가령, 바코드 스캔 후 폼 상에 
입고시에는 플러스(+) 수량을, 출고시에는 마이너스(-) 수량을 입력한 다음 폼을 제출하면 E컬럼에 현재 잔여 수량이 자동으로 반영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NBS 시트의 히스토리(History)탭에 모든 폼 제출 활동이 기록되므로 각 변경활동에 대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상기 함수를 응용하면 입출고 수량 변동사항이 자동으로 관리대장처럼 기록되므로 손쉬운 입출고 재고관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revious
Next Post »

ConversionConversion EmoticonEmoticon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