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 MS Office 파일 업로드 Tip]
구글 드라이브에 MS Office 문서를 업로드하고 편집할 때 파일이 MS 형식으로 저장되는 것인지, 구글 문서 형식으로 저장되는 것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에 원하는 형태로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과 크롬에서 바로 MS Office 문서를 편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D
- 구글 드라이브 화면의 기준은 ‘구 버전 드라이브’가 아닌 ‘새 버전 드라이브’입니다.
- 워드 (.doc, .docx) / 엑셀 (.xls, .xlsx) / 파워포인트 (.ppt, .pptx) 중 워드 (.doc, .docx) 형식을 대표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 MS Office 파일 그대로 업로드 (확장자 변동 x)
구글 드라이브 ‘설정’ 화면에서 ‘업로드된 파일을 Google 문서 편집기 형식으로 변환’을 해제합니다. 새 드라이브 사용 후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 설정이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MS Office 파일은 업로드 시 파일 확장자가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저장되며 다운로드 받을 경우 동일한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구글 문서도구 형태로 편집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생성된 동일한 내용의 구글 문서 (.gdoc)는 역시 동일한 이름으로 자동 저장됩니다.
반대로 구글 문서도구 양식 (.gdoc)으로 저장된 문서를 MS Office 파일 (.docx)로 저장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 MS Office 파일을 구글 문서 형식으로 자동 변경하여 업로드
앞에서 살펴봤던 구글 드라이브 ‘설정’ 화면에서 ‘업로드된 파일을 Google 문서 편집기 형식으로 변환’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 경우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되는 모든 MS Office 형식의 파일은 구글 문서도구 형식 (구글 독스,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슬라이드)로 변경되어 업로드됩니다.
특히 구글 문서도구 형식의 파일은 파일 용량이 0이므로 용량 관리에 탁월합니다.
- MS Office 파일을 확장자 그대로 구글 드라이브 화면에서 편집
먼저 구글 크롬 익스텐션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으로 Office 버전 수정]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익스텐션 설치 후 드라이브에서 MS Office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미리보기 화면 대신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 상단에 구글 독스 아이콘 모양 대신 워드 (Word)를 상징하는 W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사용하는 워드에 비해서 기능적 제약은 많지만 기본적인 편집이 가능할 정도의 기능이 제공되며, 변경된 사항은 실시간으로 저장됩니다.
@ 단, 본 익스텐션은 구글 드라이브 ‘설정’ 화면 내 ‘업로드된 파일을 Google 문서 편집기 형식으로 변환’ 기능이 비활성화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감사합니다.
Copyright ⓒ 2014 Netkiller, Inc.
Sign up here with your email